[우리점포자랑대회] 이익률 2% 상승의 비결은 원가 DC 상품 운영

매거진 2023.01.20 #CU일산하이점 #전승숙 점주님 #확실한_기준 #깔끔한_정리정돈 #최적의_진열

이익률 2% 상승 비결

원가 DC 상품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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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일산하이점 전승숙 점주님


월말이 되면 원가 DC 상품을 확보에

분주합니다. 건물 안 작은 점포에서 

이익률을 2%나 높인 비결입니다.




CU일산하이점은 그리 크지 않은 점포입니다. 오피스텔 건물 안쪽으로 들어앉은 탓에 큰길에서는 매장이 잘 보이지도 않죠. 아쉬운 입지조건이지만 일산하이점은 매출 잘 나오기로 유명한데요. 담당 SC마저 이런 자리에서 이만한 매출을 올린다는 데 감탄할 정도랍니다. 비결이요? ‘원가 DC 상품’에 답이 있습니다.


전승숙 점주님은 매달 말일이 되면 원가 DC 상품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그걸로 매달 이익률 2%를 추가로 챙기고 있죠. 어떤 기준으로 원가 DC 상품을 확보하는지, 진열은 어떻게 하는지, 재고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점주님의 비결을 하나씩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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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운영 비결 ①

확실한 기준을 세워라



전승숙 점주님은 매달 말일 원가 DC 상품을 구매합니다. 구매 시점으로 말일을 잡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점포가 작아 재고를 쌓아둘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창고에 비교적 여유가 생기는 말일이야말로 원가 DC 상품을 구매하기 딱 좋은 타이밍이죠.


원가 DC 상품 구매 시 몇 가지 꼭 확인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유통기한. 계속 쌓아두고 판매해야 해서 유통기한이 가능한 긴 상품 위주로 구매합니다. 주로 음료일 때가 많죠. 당장 다 팔아치울 필요가 없으니까요. 


다음 달 행사 상품이 아닌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원가 DC 상품의 재고를 확보해 이익률을 높이는 방식이다 보니 할인이나 증정 행사가 적용되면 그만큼 이익률이 떨어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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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운영 비결 ② 

깔끔하게 정리정돈하라 


원가 DC 상품을 꾸준히 구매하다 보니 이제 점주님은 할인 품목을 보자마자 어떤 제품이 이익률이 높을지, 어떤 제품이 고객 수요가 좋을지 대충 ‘감’이 온다네요. 하지만 처음에는 재고가 창고 가득 빼곡하게 쌓이기도 했죠. 창고 안에 못들어갈 정도로 넘치는 재고를 정리하는 노하우는 그때 터득한 기술입니다.


“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성격이에요. 계속 쓸고 닦고 정리하죠. 제가 고객이어도 깨끗하고 잘 정돈된 편의점을 좋아할 거 같거든요. 미리 구매해둔 원가 DC 상품을 창고에 가능한 잘 쌓아두지만, 간혹 창고에 다 안 들어갈 때도 있어요. 그럴 땐 고객의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매장 곳곳에 깔끔하게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CU일산하이점 매장에는 상품들의 재고가 눈에 띄기도 하는데요. 여유 공간에 손님의 동선을 피해 칼각으로 정리해둔 까닭에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상품 운영 비결 ③

최적의 진열을 찾아라


원가 DC 상품 운영에 특별한 비결은 없습니다. 그저 매달 말일 구매할 원가 DC 상품을 정하고, 고객이 좋아할 상품으로 주문하고, 매장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잘 정리해 꾸준히 판매하는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죠. 하지만 거기에는 ‘부지런함’은 필수입니다.



전승숙 점주님은 원가 DC 상품의 판매 속도를 지켜보다가 예상보다 느리다 싶으면 2줄로 진열하거나, 고객 눈에 잘 띄는 자리로 바꿔 진열합니다. 고객의 시선에 한 번이라도 더 걸릴수록 판매도 더 잘되거든요. 


“일일이 진열을 바꿔주는 게 귀찮기도 하지만 부지런히 움직인 만큼 이익률도 커지더라고요. 저는 그런 변화를 지켜보는 일이 참 즐거워요.”


어느덧 CU를 경영한 지 13년이 되었습니다. 전승숙 점주님은 2%의 이익률을 확보하기 위해 매순간 부지런히 움직이는데요. 지금도 매장을 바쁘게 종횡무진하고 있을 전승숙 점주님의 2023년 행보를 응원하며 더 큰 성장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