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레코즈] 검은 토끼해 편의점도 토끼처럼 C·L·E·V·E·R 하게

매거진 2023.01.09 #Competitiveness #Leading differentiation #Expand #Variety #Export #Relief infra

검은 토끼해 편의점도

토끼처럼 CLEVER하게 

  

토끼는 깡총 뛰고 CU도 점프업 합니다.

2023년 계묘년 CU 선정 편의점 키워드 

C.L.E.V.E.R 한 자 한 자 풀어봅니다. 

 


CU가 검은 토끼해 편의점 업()의 키워드로 ‘CLEVER’를 선정했습니다. 2023년 편의점 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6개 키워드의 영문 앞 글자를 똑똑하게 조합했죠. CLEVER는 새해 토끼처럼 영리하고 기발하게 한 단계 진화한 편의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CU의 전략이자 다짐이기도 합니다.

 

  

Competitiveness 

점포 경쟁력 향상



점포 경쟁력 강화로 상생을 이뤄가요

CU 2022년 기존 점포의 매출을 늘리고, 신규 점포 수를 안정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3분기 매출액 2557억 원, 영업이익 915억 원이라는 최대 실적을 달성했죠. 2023년에도 점포 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CU는 점차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새로운 형태의 편의점 모델을 개발합니다. 주류, 금융, HRM 등 다양한 특화 편의점을 선보이며 슬기로운 편의점 생활을 제공하려 하죠. 이를 위해 CU는 전담 부서인 NCS(New Concept Store)팀을 만들고 IT 기반 CVS Lab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점포 모델을 개발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로써 가맹점들의 경쟁력을 높여 더 큰 상생을 이뤄나갑니다

  

  

Leading differentiation 

상품 차별화



취향을 팝니다 ‘CU Only’는 계속된다

CU 2022년 연세우유 크림빵,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빛, 고대 사과잼 페스츄리, 득템 시리즈 등을 연속 히트시켰습니다. CU는 자타공인 디저트 오픈런, 수제 맥주 득템 인증 열풍의 핫플인데요. 새해에도 CU만의 기발하고 참신한 상품 개발은 계속됩니다. 요즘 입맛과 취향에 맞춘 트렌디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다방면으로 협업을 시도할 예정인데요. 특히 BGF리테일이 최근 신설한 주류TFT를 주축으로 곰표맥주에 이은 메가히트 주류 개발에 집중하려 합니다. 모름지기 조선의 힙스터라면 CU 신상품 소식에 귀 쫑긋 세워야겠죠?

 

  

Expand 

·오프라인 연계



손가락 톡톡, 더 편리한 편의점 쇼핑

당장 사야하는 상품이 근처 CU에 있는지 방문 전 확인한다면 참 편리하겠죠? 할인상품을 한눈에 확인하고, 예약구매, 홈배송까지! 편리한 편의점 쇼핑을 돕는 CU 자체 앱포켓CU’가 새해에 기능이 더 업그레이드 될 예정입니다. 2022년에 개편한 후 앱 신규 가입자 수가 늘어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원스톱 쇼핑 플랫폼 포켓CU의 편리함은 새해에도 진화합니다! 

 

  

Variety 

고객 경험 다양화



오늘의 CU를 내일로 미루지 말라

CU 고인물 스태프의 공감 에피소드를 담은 숏폼 드라마편의점 고인물 2022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단일 브랜디드 영상으로는 최단 기간 1억뷰 돌파, 202212월 현재 누적 조회수 1.5억뷰를 달성하며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온라인 영상 부문 대상을 수상했죠. 오프라인에서는 도구리 등의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특별한 컨셉의 CU를 만나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CU는완전 무인 점포인 ‘Tech Friendly CU’ 4개점 운영하며 미래형 편의점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현대자동차 MOBINN과 손잡고 편의점 로봇 배송 시범 사업도 본격화 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불문! CU가 제공하는 새롭고 즐거운 경험은 2023년 더 활발하게 이어집니다. 

 

  

Export 

해외 사업 강화



두유노우 CU? K-편의점의 신화

K-편의점 CU의 활약은 새해에도 이어집니다. CU 몽골과 말레이시아의 점포수는 202211월 말 현재 각각 약 280, 130점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글로벌 500호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2022 BGF리테일이 전문무역상사 자격까지 획득하며 현재 1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PB 상품의 판로가 한층 더 넓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K-편의점 CU가 뻗어나갈 새로운 글로벌 무대를 검토하는 등 2023년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합니다. 

  

 

Relief infra 

공공 인프라 역할



최대 점포망 기반, 사회와 함께하는 CU

아이CU2017년 전국 최다 CU 점포망에 기반한 미아보호 긴급 신고 시스템으로 출발했습니다. 아이CU를 통해 지금까지 140여 명의 실종 아동 등이 보호자 품으로 안전하게 돌아갔지요. 2022BGF리테일은 지난 5년간의 아동 친화 활동과 성과를 담은 <아동안전백서>를 발간했습니다. 백서에는 어린이 안전과 행복을 키우기 위해 달려온 노력과 지역사회와 함께 가꾸고 싶은 미래가 담겼습니다. 최근에는 보안기업 에스원과 함께 전국 CU 점포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위급 상황 시 누구나 동네 CU를 찾으면 됩니다. 쇼핑 공간을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공 인프라로서 CU, BGF리테일의 노력은 앞으로도 쭉 계속됩니다.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 CU와 함께 편리하고 색다른 편의점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있는 힘껏 달리겠습니다! 2023년 더 똑똑하게, 더 새롭게 변신할 CU가 기대되지 않나요? 새해에는 모두모두 CLEVER! Happy New CU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