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율랭가이드] 이런 간편식은 처음이야! CU에서 만나는 세계 3대 돼지 듀록

매거진 2022.11.25 #돼지고기에도_취향_선택권을_보장하라 #CU에선_가능하다 #스페인산_명품듀록 #편의점미식생활

돼지도 품종이다

세계 3대 돼지 ‘듀록’ 간편식 인기 

 

세계 3대 돼지고기 듀록을 편의점에서?

CU 듀록 간편식 시리즈가 인기랍니다.

MD 가라사대 이제 돼지도 품종입니다. 

 

 


지금껏 돼지고기는 삼겹살, 목살 같이 부위로만 취향을 가렸죠. 하지만 요즘 미식 씬에서는 돼지고기도 이제 부위보다 품종을 앞세웁니다.  

 

그간 우리 식탁의 돼지고기는 취향 선택권 없이 그저 생산에만 목적을 두고 품종 교배한 흰 돼지 ‘YLD’가 전부였습니다. YLD는 덩치가 큰 요크셔(Y), 새끼를 많이 그리고 잘 낳는 랜드레이스(L), 고기 맛과 양에서 뛰어난 듀록(D)의 세 가지 품종을 교잡해 삼원 교잡종이라고도 부르죠. 지금 돼지고기 하면 떠오르는 그 맛, 그게 바로 YLD라 해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몇 해 전부터 이베리코, 버크셔, 듀록 같은 새로운 돼지 품종이 미식 씬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알던 돼지고기와는 맛과 육질에서 사뭇 다른, 그마저도 품종에 따라 또렷한 차이가 있는 돼지고기의 취향 신세계가 열린 셈입니다. 감칠맛이 진해서, 육질이 토롱해서. 돼지고기의 선택 기준이 품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 ● 

스페인산 명품 듀록

편의점에서 미식생활

 


캐비어, 푸아그라, 트러플을 세계 3대 진미라 하듯이 세계 3대 돼지도 있습니다. 스페인 이베리코, 미국 듀록, 헝가리 만갈리차가 그것인데요. 스페인식 생햄 하몽의 재료로 잘 알려진 흑돼지 이베리코와 달리 나머지 두 품종은 우리에게 아직 낯섭니다. 그런데 올가을 편의점 CU가 듀록을 활용한 프리미엄 간편식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세계 3대 돼지 ‘듀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색 돼지 듀록은 미국 동부가 원산지지만 스페인산을 명품으로 칩니다. 명품 듀록은 근육이 촘촘하고 근육 사이사이 지방이 흡사 소고기 마블링처럼 들어차 있습니다. 오돌오돌 탄력 있으면서도 살캉살캉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은 그래서 가하죠. YLD와는 비교 불가한 깊은 감칠맛으로도 유명하고요. 

 

장점 많은 돼지 듀록은 국내 시장에서는 레어템 그 자체입니다. 사육 개체수가 적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미식가들 사이에선 맛있지만 자주 맛볼 수는 없는 돼지고기로 불리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CU가! 스페인 청정 지역에서 방목으로 키운 듀록을 활용해 도시락·김밥·삼각김밥·샌드위치 등의 간편식 메뉴로 내놓았다죠. 바야흐로 동네 편의점에도 미식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3대 돼지 듀록의 바람이요. 

  

 

 

듀록 목살 찹스테이크 도시락 


듀록 목살로 만든 찹스테이크와 케이준 감자튀김, 단무지 주먹밥으로 구성한 BBQ 플래터 스타일의 도시락입니다. 큐브 모양 찹스테이크는 듀록 돼지 특유의 토롱토롱 탄력 있는 식감을 가장 잘 만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파인애플과 할라페뇨, 케첩과 홀그레인 머스터드까지 가니시와 소스마저 완벽하게 담은 간편한 스테이크 다이닝입니다. 가격은 6,900원. 

 

MD’S Comment 서로 다른 돼지 품종을 비교하며 맛보면 미식의 지평이 훨씬 넓어질 거예요. 듀록은 이베리코보다 근육은 촘촘하고 지방은 적어 훨씬 더 쫄깃하고 탱글하거든요.  

  

  

 

듀록 바비큐 삼각김밥


야들야들한 듀록 앞다리살에 훈제향 바비큐소스를 듬뿍 발라 오븐에 구웠어요. 주먹밥 한가운데 듬뿍 채워 넣어 하나 다 먹을 때까지 깊고 진한 통돼지바비큐 풍미를 만끽할 수 있죠. 감칠맛 좋은 듀록 돼지가 달짝지근한 특제 바비큐소스와 만나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편의점 삼각김밥에서 ‘뜻밖에’ 마주하게 되는 고급진 맛! 가격 1,300원. 

 

MD’S Comment 듀록 삼각김밥에는 특별히 앞다리살을 사용했어요.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살맛이 꼭 닭고기 같죠. 기존 돼지 앞다리살과는 차원이 다른 쫄깃쫄깃한 식감을 경험해보세요. 

 

  

 

듀록 바비큐 김밥


듀록 바비큐 삼각김밥의 줄김밥 버전. 듀록 로스트포크를 듬뿍 넣어 돌돌 말았어요. 부드럽고 연한 듀록 앞다리살, 아삭아삭 단무지와 채소를 깊고 풍부한 풍미의 바비큐소스가 조화롭게 아우릅니다. 이 한 줄의 김밥에서 진실로 다채로운 맛과 식감을 경험할 수 있죠. 1줄 3,000원. 



MD’S Comment 명품 스페인산 듀록 돼지 앞다리살로 쫄깃쫄깃 야들야들 씹는 즐거움을 극대화했습니다. 간단한 끼니라도 제대로 맛있게 즐기고 싶은 편의점 미식가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듀록 스테이크 샌드


스페인산 듀록 로스트포크의 그윽한 훈제향이 입맛을 훅 돋웁니다. 구운 피망과 양파, 상큼한 살사소스와 부드러운 사워소스까지 듬뿍 조합해 흡사 멕시칸 타코 같은 이국적인 샌드위치가 탄생했습니다. 단돈 3,900원으로 떠나는 찰나의 세계 여행, 프리미엄 간편식 필드의 라이징 스타 CU라서 가능합니다. 

 

MD’S Comment 듀록 스테이크 샌드는 듀록 로스트포크를 아낌없이 넣어 만든 샌드위치예요. 입안 가득 베어 물고 듀록 앞다리살 특유의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감칠맛과 쫄깃쫄깃 탄력 있는 식감을 느껴보세요. 

 

 

● ● ● 

“CU에서 맛있고 재미난 경험” 

Interview 김일두 책임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MD

 


Q 세계 3대 돼지고기 듀록으로 간편식을 기획한 계기는요.

요즘 런치플레이션의 영향으로 편의점 간편식 수요가 늘고 있는데요. 자주 먹는 만큼 익숙한 편의점 간편식을 넘어 좀더 새롭고 충실한 제품을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그러려면 식재료 선정이 제일 중요하고, 간편식이지만 든든한 한끼가 되려면 고기만한 게 없고요. 그래서 미식 씬에서 요즘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프리미엄 돼지 듀록, 그 중에서도 명품 스페인산에 집중했습니다. 

 

Q 듀록 돼지의 어떤 면을 간편식 제품 개발에 활용했나요.

듀록은 세계 3대 돼지고기로 꼽히는 돼지 품종입니다. 소고기처럼 마블링이 뛰어나 육즙이 풍부하고 감칠맛이 풍성하죠. 근육이 발달해 여느 돼지고기에서 경험하기 힘든 쫄깃한 식감도 특징이고요. 식감 좋고 감칠맛 좋은 듀록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메뉴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Q 제품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듀록은 다른 돼지 품종에 비해 번식 능력이 떨어져 세계적으로 희소가치가 높아요. 몇 달 후 물량까지 예측해 스페인 돈육생산업체에 미리 발주해야 겨우 구할 수 있는데, 그마저도 필요한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원가 자체가 워낙 비싼 고기라 CU 고객이 부담없이 즐길만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도 까다로웠고요.

 

Q 10월 출시 이후 고객 반응은 어떤가요.

첫 반응은 ‘신기하다’였어요. 그만큼 듀록이라는 돼지 품종은 물론 돼지도 품종 따라 맛이 다르다는 사실 자체가 낯설기 때문이겠죠. 처음엔 호기심으로 구매했다가 듀록 특유의 쫄깃한 식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Q 듀록 전에도 미쉐린 시리즈 등 CU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간편식을 계속 출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계획이 궁금합니다.

CU만의 차별화 상품은 꾸준히 선보일 예정입니다. 맛집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 듀록 시리즈 같은 프리미엄 식재료를 앞세운 상품이 줄줄이 출시를 앞두고 있죠. 앞으로도 맛있고 재미있는,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킬만한 상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U가 만들어가는 간편식 세계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