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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들의 블랙데이, 편의점 짜장라면 평소보다 50% 더 팔려
등록일
2019.04.10
조회수
697
- BGF리테일 트랜드분석팀 분석, 20대 여성이(15.5%19.5%) 가장 큰 매출 증가폭 보여
- 짜장라면과 동반구매 상품∙∙∙ 남성은 도시락과 소주, 여성은 디저트와 가공유 많이 찾아
- CU(씨유), 솔로 인증 퀴즈 풀면 매일 1,111명 짜파게티 사발면 교환권 증정 이벤트 펼쳐


솔로들은 과연 블랙데이에 짜장라면을 얼마나 많이 찾을까?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트랜드분석팀이 최근 5년간 414일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평균 46.2%나 매출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데이는 매년 414, 솔로들을 위한 날로 알려져 있다. 밸런타인데이(214), 화이트데이(314)에 아무런 선물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짜장면을 먹으며 위로하는 날로 우리나라에만 있는 비공식적인 기념일이다
.

 

씨유) 블랙데이 성별, 연령별 매출 비중(2014~2018)>

구 분

남자

여성

평소(4/7)

블랙데이(4/14)

평소(4/7)

블랙데이(4/14)

10

1.5%

1.9%

2.4%

2.1%

20

19.0%

17.9%

15.5%

19.5%

30

16.0%

18.8%

12.4%

9.4%

40

9.9%

9.1%

8.2%

7.1%

50

3.9%

4.8%

5.8%

4.5%

60대 이상

2.8%

2.6%

2.5%

2.5%

합 계

53.1%

55.0%

46.9%

45.0%


CU(
씨유)의 짜장라면 성별, 세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 보면,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찾는 소비층은 바로 20대 여성이었다.

 

일반적으로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소비층은 20 남성이지만 블랙데이엔 그 비중이 19.0%17.9%(-1.1%P) 떨어진 반면,
20
대 여성은 15.5%19.5%(+4.0%P)로 전체 소비자 중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이며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30대 남성이 16.0%18.8%(+2.8%P)20대 여성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짜장라면을 찾았다.
30
대 여성의 경우, 12.4%9.4%(-3.0%P)로 남성과 정반대 양상을 보이며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 소비에 가장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짜장라면 구매 시 동반구매 상품의 양상도 남녀별로 차이가 있었다.

    

남녀 모두 짜장라면과 함께 삼각김밥과 탄산음료를 많이 구매한 공통점이 있었으나 이외 남성은 짜장라면과 도시락(3), 햄버거(5)
식사를 위한 먹을거리를 주로 찾았고 여성은 스낵
(4)과 소프트캔디/젤리(5) 등 디저트류 상품들을 많이 구매했다.

 

또한, 마실거리는 남성은 쓴 맛의 소주(4), 여성은 달콤한 가공유(2)와의 동반구매 비율이 높았다.

 

CU(씨유)는 이렇게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관련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CU(씨유)는 오는 블랙데이를 맞아 412일부터 14일까지 솔로 인증 짜파게티 100% 증정이벤트를 펼친다.
CU
멤버십 어플인 포켓CU’에서 솔로 인증 퀴즈를 풀고 솔로 인증을 완료하면 매일 오전 1111, 선착순 1,111명에게
짜파게티 큰사발 교환권을 증정한다
.

 

솔로 인증 문제는 다음 중 콤마가 들어갈 곳은?’ 1. 사랑해 ( ) 보고싶어 / 2. 사랑 ( ) 해보고싶어 등이다.

 

BGF리테일 윤석우 트랜드분석팀장은 블랙데이처럼 편의점은 고객들의 숨겨진 구매 수요와 트랜드가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소비채널이라며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 마케팅의 연계를 통해 쇼핑의 재미와 편의를 높이고 점포 매출 향상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